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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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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 제조기업들의 자회사 네트워크의 형태가 환노출 위험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조절변수의 효과를 실증분석한다. 특히, 자회사 네트워크를 생산과 판매 자회사 네트워크로 구분지어 다른 목적의 자회사들의 형태가 환노출 수준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보인다. 논문구성/논리: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개관하고 제2장에서는 환노출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실증연구에 활용한 자료 및 변수를 설명하며 제4장에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에 대해 논하며 정리한다. 결과: 실증분석에 의하면 생산 자회사 네트워크의 폭은 환위험을 감소시키고 깊이는 환위험을 증가시킨다. 판매 자회사 네트워크의 깊이는 생산 자회사 네트워크 폭의 환위험 감소 영향을 강화시키며 깊이의 환위험 증가 영향을 감소시킨다. 이익률도 이와 마찬가지고 생산 자회사 네트워크 폭의 환위험 감소 영향을 강화시키며 깊이의 환위험 증가 영향을 감소시킨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한국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자회사의 특성을 고려해 생산 자회사 및 판매 자회사 네트워크가 환위험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제조기업의 경우 생산 자회사 네트워크의 효과가 실제로 판매 자회사 네트워크를 통한 시장에 대한 이해도나 판매 관련 역량에 의해 조절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해외시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자회사의 특성을 구분해서 연구하는 것이 중요함을 제시한다. 또한 이익률의 조절효과를 보여주며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련한 전략도 기업이 직면한 환노출을 조절하는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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