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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7 - 2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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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한-터키 FTA 발효 이후 향후 한국이 추진하여야 하는 대터키 경제통상외교 및 시장진출 전략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는 총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에서는 터키 경제의 현황과 향후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해 터키의 거시경제 개황과 산업별 현황을 간단히 분석한다. 그리고 제3장에서 한-터키 양국간 무역·투자 관계, 비교우위 구조 및 주요 수출입 품목의 추이를 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터키 시장진출 전략과 경제통상외교 방안을 도출하고, 마지막 장에서는 요약과 결론을 제시한다. 결과: 한국의 대터키 시장진출 전략으로는 첫째, FTA를 통한 대터키 수출 증대와 수출 품목 및 거래선 다변화, 둘째, 터키 기업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 구축과 이를 통한 중동, 북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한 시장 공략, 셋째, 터키의 유망 성장산업 – 전기전자, 정보통신, 바이오, 의료기기, 신재생에너지, 방위 산업 등에서 터키 기업과 협업 추진 등이 필요하다. 한국의 대터키 경제통상외교 전략으로는 첫째, 터키 측과의 경제협력 강화 및 인근지역 동반 진출 확대 지원; 둘째, 터키 정부의 전략 육성산업에 대한 산업협력 지원; 셋째, 대터키 수출유망 품목, 방식 및 거래선 다변화 전략 지원; 넷째, 터키 내 한류 확산 등 문화예술 협력 확대를 통한 국가브랜드 제고 등이 있다. 독창성/가치: 2010년 이후 한-터키 FTA 협상이 개시됨에 따라 한-터키 FTA의 경제적 효과와 산업별 영향, 그리고 양국 간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분석 작업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주로 한-터키 FTA의 기대효과와 향후 전망, 한-터키 경제협력 증진 방안 등에 국한되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터키 FTA 발효 이후 한국이 향후 추진하여야 하는 대터키 경제통상외교 및 시장진출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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