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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슬라브硏究 슬라브硏究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99 - 1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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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를 흔히 정보의 시대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지난세기 인류지식의 양은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정보의 흐름 또한 30배 이상이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이다.러시아의 경우에는 사회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체제로 편입되면서 정보공간 창조과정에 빠른 속도로 참여하고 있으나 아직은 시작단계에 불과한 실정이다. 값비싼 인터넷 사용료, 적은 컴퓨터 보급률, 인터넷 사용 기반 미비 등으로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은 개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 러시아 미디어 시스템 구조는 공중파 대중매체, 상업적 인쇄매체와 매스미디어, 지역적 전자 및 인쇄매체, 컴퓨터 통신망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공중파 대중매체의 경우 국가소유로 아직도 통제를 받고 있으며, 컴퓨터 통신망은 국가발전의 근간으로 강력한 투자유치를 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4년간 가장 상업적인 형태로 변모해가고 있다.모스크바의 경우 전연방적 및 지방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복잡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우선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40여개의 인쇄매체들과 14개의 사회정치적 성향의 신문들 30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 9개의 방송채널, 2개의 위상채널과 전국적적으로 3천개의 지역방송이 있다. 결국 모스크바의 미디어 시스템은 지역적 수준을 넘어서 전국가적 미디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상트 페테르부르크는 30개의 신문 및 잡지가 있다. 이것 외에 21개의 FM방송과 14개의 텔레비전 채널이 있다. 하지만 텔레비전의 경우 이 중 75%가 구신스키의 미디어 회사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모스크바의 통제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의 자유에 대한 대중매체의 권한이 가장 잘 준수되고 있어서 정보 확산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경우에서 보듯이 러시아의 미디어 시스템을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중앙과 지방의 대중매체를 정확히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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