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기술이 활용된 공연예술 작품인 「사랑의 역사」를 통해서 혁신적 다양성과 장르 확장의 가능성을 탐구해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 작품은 프로젝터와 컴퓨터를 통한 프로젝션 맵핑 기법을 활용하여, 가상적 현실을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사랑의 역사」는 관객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새로운 공연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은 실사기법 외에도 모든 다양한 기술들을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화면을 만들어낸다. 「사랑의 역사」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한 가상의 이미지와 실제 이미지가 혼재된 다층적 공간을 제시해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사랑의 역사」는 실제 너머의 실제인 하이퍼리얼리즘을 활용하여 배우들의 두려움, 욕망, 고독, 그리고 기억들을 시각화시키고 있다. 왜냐하면, 하이퍼리얼리즘은 실제 현실의 환영을 통해서 실제보다 더 실제적인 이미지를 창조해내면서 관객들에게 기존의 현실에 대한 재인식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20세기 이래로 예술 영역은 다양한 미디어와의 연결 및 해체를 통해서 미학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어왔다. 많은 관객들은 애니메이션 기법이 활용된 「사랑의 역사」를 통해서 공연예술이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목격했다. 결론적으로 관객들은 디지털 기술이 가미된 「사랑의 역사」를 통해서 창조적 즐거움을 경험한다. 이 공연예술은 관객의 상상력과 몰입도를 극대화시키는데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