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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2 - 8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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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7월22일 ‘미디어법’ 강행처리 전후에 나타난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주요 정당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전략적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보수 및 진보적 특성을 나타내는 신문인 동아일보와 한겨레신문 총 132건의 보도기사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를 분석해보면 첫째 ‘미디어법’에 대한 양적 보도결과는 보수 또는 진보적 성향을 보이는 매체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으나, 다만 여당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주요 정당의 경우 한나라당은 김형오, 안상수, 이윤성, 박근혜, 이상득, 나경원 등, 다양한 정당 구성원들의 의견들이 보도되고 있으며, 야당의 경우 정세균, 이강래 중심의 한정적 의견으로 정당의 위기 메시지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그 외에 다른 정당의 경우는 정당의 메시지라고 보기 보다는 개인의 사회적 영향력(예, 이회창, 노회찬 등)에 의해 메시지가 제시되고 있다. Benoit의 메시지 분류에 기준하여 볼 때, ‘미디어법’에 대해서는 두 정당 모두 ‘피해의 감소(정당화)’ 메시지 유형이 대부분이다. 정당별 메시지 유형을 비교해보면 한나라당의 경우 ‘피해의 감소’(29.3%), '책임의 회피‘(15%)’, ‘부정’(7.1%)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민주당은 ‘피해의 감소’(30.7%) 다음으로 ‘부정’(9.3%), ‘책임의 회피’(2.9%) 순서로 메시지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책임성 이론에 근거하여 보면 우리나라 정당은 ‘미디어법’에 대해서는 ‘피해의 감소’, ‘책임의 회피’, ‘부정’ 중심의 위기의 책임성이 낮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형태를 취함으로써 위기에 대해서는 책임의 여부를 최소화하고, 위기에 대해서 방어적이다. 결과적으로 ‘미디어법’에 대해서 청와대, 한나라당, 민주당 등 국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조직은 찾아보기 어려웠고, 서로가 공격을 일삼고, 위기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며 회피하는 우리나라 정치의 현실을 그대로 증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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