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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1 - 1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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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한항공의 이른바 '땅콩회항(Nuts Incident)' 사건이 언론에 잇따라 보도되며 파문이 확산된 바 있다. 이 사건은 2014년 12월 5일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편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던 중 갑작스럽게 탑승 게이트로 방향을 돌리는 ‘램프리턴’을 한 것이다. 위의 사건을 통하여 항공보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으며 국내 항공보안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의 항공기내 승무원 148명을 대상으로 항공기내보안요원의 법제적 지위와 교육훈련의 인식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 현재 항공기내승무원의 항공기내보안요원의 법적지위 적절성은 매우 적절하다(7.4%), 적절하다(22.9%), 보통이다(27.0%), 적절하지 못하다(39.0%), 매우 적절하지 못하다(3.3%)로 나타나 적절하지 못하다와 매우 적절하지 못하다의 합이 42.3%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둘째 현재 항공기내승무원의 항공기내보안요원의 교육훈련 상태는 매우 완벽하다(2%), 완벽하다(15.5%), 그저 그렇다(27%), 부족하다(41.8%), 매우 부족하다(13.5%)로 나타났으며, 부족하다와 매우 부족하다의 합이 55.3%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항공기내보안요원의 교육훈련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항공기내보안요원의 법제적 지위와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측면이 높으며 2008년 미국의 비자협정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형식적인 항공기내보안요원의 운영이 항공테러발생 시 미칠 영향을 제고해 보아야 할 것 이다. 또한 선진국의 항공보안요원 제도를 도입하여 날로 증가하고 있는 항공테러를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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