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6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동아시아의 쟁점들을 중심으로 한 사회과 지역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동아시아 공동체 의식 함양의 효과를 논의하였다. 동아시아 공동체 의식이란 이 지역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역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해 자각하는 연대감이다. 본 연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동아시아 지역 공동체의 구성원임을 인식하였다. 둘째, 이웃 나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긍정적인 이미지로 개선되었다. 셋째, 다른 나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또한 동아시아의 쟁점들이 어느 한 나라의 노력으로 극복되는 것이 아닌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을 깨닫고 자신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찾아보고 실천 의지를 표현하였다. 한편, 쟁점 중심 접근을 통한 동아시아 지역학습은 학생들이 쟁점 토론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며, 논쟁 상대에 대해 승부감을 보이는 경향 보이거나 지리적 인식 수준에 따른 학습격차와 같은 한계점들도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