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의 관점에서 사회과 야외학습으로서 탈식민주의 장소학습에 따라 학생의 장소 스키마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장소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야외학습 전후로 설문조사, 워크시트 작성, 심층 면담 등을 실시하여 학생의 장소 스키마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을 통해 집단별 장소 스키마의 변화 정도를 수치화하였으며, 질적 분석을 통해 개별 장소 스키마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사회과 지리교육에의 시사점을 유추할 수 있었다. 첫째, 장소학습 방법으로서 야외학습은 학생의 학습에 효과적이다. 둘째, 야외학습의 효과는 장소에 관한 사전 지식이 많을 경우 극대화된다. 셋째, 학생은 야외학습을 통해 장소에 대한 개인지리를 공적지리로 전환한다. 넷째, 학생의 장소학습 경험을 분석하는데 장소 스키마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장소 스키마는 교육적으로 차이의 이해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