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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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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애착이 공격성을 매개로하여 다문화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그 영향관계 안에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이를 완충할 수 있는 보호효과성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밝히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 7차년도 데이터(2016년, 고등학교 1학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전체 2,378명중 무응답을 제외한 1,979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의 또래애착은 다문화수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또래애착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다문화수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또래애착은 공격성을 부분매개로 다문화수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또래애착은 다문화수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공격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단순히 공격성과 다문화수용 간의 관계를 완충할 뿐만 아니라 또래애착이 공격성을 거쳐 다문화수용에 미치는 부분매개효과까지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또래애착이 다문화수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을 통해 다문화수용력을 높이기 위한 실천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 자아탄력성이 보호요인으로 완충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자아탄력성 역할이 중요하며 청소년의 다문화수용력을 높이기 위해 자아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심리·정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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