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혜 (아주대학교) 유혜승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89 - 113 (25page)
DOI
10.15753/aje.2018.03.19.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우울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어떠한 심리적 기제가 작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우울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한 조사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2015년 6차년도 중학교 1학년 패널자료이며, 최종분석 대상에는 총 2,014명의 자료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우울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공격성과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공격성은 우울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은 우울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우울이 공격성과 자아탄력성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격성과 자아탄력성의 매개변인으로서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우울은 공격성을 강화시켜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발생시키며, 자아탄력성을 감소시켜 학교적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 청소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자아탄력성 강화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