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에 기초한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슈타이너 교육의 중심은 언제나 인간이며, 그의 교육은 교육과정 전체에서 사랑을 바탕으로 한 인간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슈타이너는 ‘인지학’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을 정립하였고,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슈타이너의 사상인 인지학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인지학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은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아동중심교육, 통합적 교육이 중심이 된다.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가장 먼저 ‘어린이’가 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강건한 신체와 지혜를 겸비한 전인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전체에서 유아들은 건강함과 강인함을 기르고 자유로운 영혼과 명석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도록 구성된다. 모든 교육과정 속에서 자유로운 선택과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슈타이너의 유아교육과정은 우리의 유치원 교육에서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