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명의 3세 자폐성장애아동에게서 에코익을 통한 택트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인인 에코익을 통한 택트 교육은 사진카드 속 사물이름을 말해주고 이를 따라하는 에코익 절차와 아동이 독립적으로 그 사물의 이름을 말하는 택트절차가 시행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중재는 약 한 달에 걸쳐서 일주일에 1회기 또는 2회기, 한 회기당 20분간 시행되었다. 종속변인으로 연구대상아동의 사진을 보여주었을 때 보여지는 사물의 이름을 독립적으로 말하는 택트정반응의 수를 측정하였다. 에코익을 통한 택트활용중재가 그림카드를 통해 나타난 택트정반응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AB 설계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에코익을 통한 택트교육은 새로운 목표 택트반응을 가르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대상자 B의 연구결과는 중재법의 택트행동에 대한 효과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자음모음의 정확한 발음과 같은 관련 선제기술의 성취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