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문제를 ‘기호’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감성적 미학과 연결시켜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인성이란 인간이 주변의 사물과 맞닥뜨림으로서 일어나는 모든 지각적 반응과 행위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됨의 성질을 말하는 것으로 볼 때, 모든 반응과 행위의 대상인 세계는 하나의 해석을 요청하는 기호학의 대상이 되며, 이를 기계적이고 실증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넘어서서 감응적이고 심미적으로 해석하는 미학적 관점이 주요한 인성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심미적 해석을 기다리는 모든 주변의 세계와 인간을 하나의 기호이자 외부자로 규정하는 타자철학에 기초하여 오늘날 인성교육에서 강조하는 인성적 요소인 친근감과 배려, 사랑과 생명의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