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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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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3 - 3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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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사회․문화 교과서에서 사회 불평등과 관련한 계급과 계층에 대한 서술 내용이 어떠한지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계급과 계층에 관해서는 고전적 이론뿐만 아니라 이것에 토대를 두고 발전한 새로운 이론적 주장이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의 복잡한 계층 현상을 감안할 때 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분석 결과, 계급과 계층에 대한 서술 내용이 특정 이론에 국한한 설명에 치우침으로써 내용과 방법상에서 계급․계층에 대한 다양한 이론의 존재를 파악하기 어렵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탐구활동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계급과 계층 내 중간계급 내지 중간층의 실체가 명료화 되지 못하고, 둘째 계급과 계층에 대한 교육의 본질 내지 취지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셋째 마르크스와 베버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역사관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뿐더러 이들 외에 다양한 계급․계층 이론들에 대한 안내가 전무한 실정이며, 넷째 마르크스와 베버의 이론이 갖는 한계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문화 교과서를 통해 마르크스의 계급과 베버의 계층에 관한 명료한 내용 서술을 촉구하는 한편 계급․계층에 관한 고전적 이론을 토대로 발전해온 새로운 이론들의 비판 등을 다양하게 탐구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방법에서 새롭게 발전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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