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7 - 1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대학에서 운영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효과변인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취업준비행동, 고용가능성 등이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의해 향상되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실험-통제집단의 준실험설계를 구성하고, 사전-사후검사의 관측 값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실험-통제집단의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프로그램 시작단계 두집단의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관측 값이 통제집단 보다 높았고,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사전-사후검사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실험집단에서만 유의한 향상이 이루어진 것은 고용가능성이었다. 논의 및 결론: 이 연구를 통해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취업준비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지만 무엇보다 고용가능성의 교육적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참여 학생들에 비해 문제해결, 직업의식, 구직 대응성 등의 역량 변화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