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9 - 4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자아개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패널조사(PSKC) 데이터 중 2008년(1차)-2014년(7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6대 권역에 위치한 아동 964명이다.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자아개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잠재성장모델을 사용하였으며 간접 효과 및 직접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첫째, 측정시기별 발달적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형변화모형을 선정하였다. 둘째,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자아개념 모두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자아개념은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종단적 관계에서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돕기 위한 방안 및 자아개념의 연속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살펴볼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