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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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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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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합적 사고경향이 노스탤지어 인식에, 노스탤지어 인식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각 과정에서 광고 노블티와 광고적합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용자의 사고경향이 종합적 사고경향을 가질수록 해당 광고에 대한 노스탤지어 인식이 높아졌으며 노스탤지어 인식은 광고태도에 긍정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노블티의 매개적 역할에서는 광고 노블티가 노스탤지어 인식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광고 적합도는 노스탤지어 인식과 광고태도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고경향이 노스탤지어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밝히고 노스탤지어 광고의 독특함을 의미하는 노블티와 적합도가 일정부분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고경향이 소비자를 세분화하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노스탤지어 광고 집행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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