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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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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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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9 - 1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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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인식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공격성과 학교폭력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울산에 소재한 12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5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고, t-검증, 분산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라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신체적 공격성, 학교폭력 허용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적의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라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공격성과 학교폭력 허용도가 높아졌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 공격성, 학교폭력 허용도 간의 구조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공격성에, 공격성은 학교폭력 허용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부모의 양육태도와 공격성, 학교폭력 허용도 간의 관계 입증을 통하여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부모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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