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5 - 2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의 정서지능, 공격성,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처 태도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학교폭력 예방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26명과 중학교 1학년 210명, 총 43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 및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정서지능은 공격성의 매개를 통해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공격성이 학교폭력 대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매개한다. 넷째, 정서지능은 공격성의 감소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향상을 통해 학교폭력 대처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학교폭력 대처 태도에 대한 정서지능의 직접적인 영향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