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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5 - 3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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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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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우울감소 및 희망고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J지역 소재의 K고등학교 전체 학생 40명 중 청소년용 다면적 인성검사를 통해 우울성향(D>60T)이 있는 14명의 학생들을 선별하였다. 단일집단 사전-사후 집단 설계를 바탕으로 8회기로 구성된 아들러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집단 마라톤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우울 및 희망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실시 후 주관적 우울감이 높은 고등학생의 우울수준은 감소되었고 희망수준은 향상되었다(p<.05). 우울척도의 하위요인 중 우울정서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논의 및 결론: 아들러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집단상담은 주관적 우울감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우울정서 자체를 감소시키는 상담 개입 보다는 격려를 통해 희망을 고취시켜 우울 정서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상담 개입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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