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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문화와 예술연구 문화와 예술연구 제1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3 - 33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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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는 문자를 매개로 하여 자신의 성정을 나타내는 특수한 예술이다. 따라서 서예는 문자를 떠날 수 없고, 이를 서사하는 것과 내용 전달이라는 두 가지 효능을 갖추고 있다. 내용 전달에서 서예를 주제로 삼아 시의형식으로 표현한 것을 ‘論書詩’라 한다. 시와 서예 관계는 유구한 역사를 통해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시는 절제된 언어, 서예는 문자를 빌려 사상과 정감을 나타낸다. 논서시는시와 서예의 발생과 형성과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지금까지 작가의이름이 기록된 최초의 서론은 최원의 『초서세』이고, 이는 『시경』과 같은사언시로 썼기 때문에 논서시의 원류로 삼을 수 있다. 시는 한나라의 賦, 위ㆍ진나라의 行, 당나라의 근체시에 이르러 비로소 완전한 체제가 완비되었다. 논서시의 발생과 형성과정은 이와 맥락을 같이 하였다. 즉 한나라 최원의 『초서세』는 논서시의 발생과 원류, 위ㆍ진나라 조식의 「장가행」은 형성과정의 대표작품, 당나라 논서시는 체제의 완성이라 하겠다. 최원의 『초서세』는 사언시의 형식을 빌려 서예의 기원과 초서의 발생ㆍ법도ㆍ효능ㆍ심미ㆍ감상 등을 언급한 최초의 논서시이기 때문에 이를 논서시의 발생과 원류로 삼기에 충분하다. 조식의 「장가행」은 당시유행하였던 行의 시 형식으로 문자의 생성과 서사 재료를 논하였다. 논서시의 체제가 완비된 당나라에서는 서체ㆍ서예가ㆍ서예작품에 대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비록 논서시의 발생과 형성과정이지만, 이를 근원으로 폭 넓게 확대하여서. 연구한다면 문인서예와나아가 새로운 서예 창작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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