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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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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9 개정 과학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 교과서 중에서 날씨와 기후변화 단원을 분석하여 과학 탐구의 특징을 탐색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Millar(2010)는 활동의 목적, 논리적 구조,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를 어떻게 다루는지, 그리고 재료와 수업주제에 대해 어떻게 활동에 임하는지에 대한 과학 활동 분석 도구를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 분석틀을 사용하여 과학교과서의 과학활동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중․고 교과서에는 3개의 날씨와 기후 변화관련 단원이 있다. 5학년, 8학년, 10학년에 한 단원씩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5학년 과학활동은 비판적 사고활동이나 정당화 보다 자료나 정보 수집을 더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10학년 과학활동은 비판적 사고에 5학년, 8학년보다 더 많은 강조점을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학년과 8학년보다 10학년에서 실험하기가 더 많이 나타난다. 활동의 목표 측면에서 보면 지식이해 및 기능습득이 5학년에서는 더욱 두드러진다. 10학년 활동은 과학탐구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탐구활동의 논리적 구조는 전 학년에서 모두 귀납적 접근이 뚜렷하다. 즉,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그리고 나서 그에 대해 생각해보고 설명해보는 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날씨와 기후변화 단원에서의 과학활동의 특성에 대해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동일한 주제가 서로 다른 학년에서 지식 및 탐구활동 접근 방법의 폭과 깊이에서 얼마나 서로 다르게 제공되는지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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