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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회입법조사처 입법과 정책 입법과 정책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01 - 4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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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환경보전 정책은 규제적 수단과 경제적 수단 중심의 물질적 접근으로 진행된 측면이 강하였고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남들이 보면 친환경 행동을 실천하고 안 보면 하지 않는 수동적 태도에 만족하여 학습에 기초한 반복적이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행동 촉진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였다. 사람이 환경을 인지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상과 처벌이 적절하게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제도적 설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이론의 도입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친환경 행동 촉진 방안을 탐색하고 향후 환경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회인지이론의 핵심 개념들 중 하나인 자기/집단 효능감이 친환경 행동에 긍정적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대국민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환경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집단 효능감이 친환경 행동에 상당히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환경의식보다 환경에 대한 자기 효능감이 친환경 행동 실천 정도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친환경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물질적 접근과 함께 자기효능감도 제고할 수 있는 비물질적 접근이 병행될 필요가 있고, 체험을 통해 피드백과 격려가 이루어져 자기 효능감이 제고되는 선순환 구조의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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