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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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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이론의 강점지능을 활용한 집단 구성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산출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떠한 집단 구성이 보다 독창적이고 유용한 산출물을 구현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두 개 학급을 선정하여 이질집단과 동질집단으로 구성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질집단과 동질집단 간 산출물의 창의성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CAT를 통해 얻은 독창성과 유용성 점수를 각각 집단별로 상호 비교하였다. 이에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질집단이 동질집단에 비해 더 독창적인 결과물을 산출하였다. 둘째, 동질집단이 이질집단에 비해 더 유용한 결과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의 강점지능에 근거하여 분류한 이질집단과 동질집단 간의 창의적 산출물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이질집단과 동질집단이 지니는 각각의 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강점지능을 활용한 집단 구성 방식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독창적이면서도 유용한 산출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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