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83 - 79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어머니들의 우울, 자존감, 자기개념 명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에 참여 집단원들은 K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 16명중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대상으로 총 8회를 실시하였으며 1회기당 100분간에 걸쳐 집단 상담을 진행한 후, 사전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자료 분석은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집단 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은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자존감은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또한 자기개념 명확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결과 자기개념 명확성이 향상되면 부수적으로 우울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사된다. 또한 어머니의 자존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