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9 - 2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족에서의 모-자녀의 상호작용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유아의 자아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한부모가족 중 모-자녀 12쌍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각 6쌍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총 10회기의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사용하였다. 양적 통계분석으로는 비모수통계방법인 Mann-Whitney U test, Wilcoxon Signed- Ranks Test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고, 질적 분석으로는 Colaizzi(1987)의 연구방법에 따라 자료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족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켰다. 둘째,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족 유아의 또래 수용과 어머니 수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셋째,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부모가족 모-자녀는 개인 내적인 변화, 관계적인 변화 그리고 일부 부정적인 경험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증진시켰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들은 치료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족에서의 모-자녀의 상호작용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유아의 자아지각에 미치는 효과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