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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3 - 2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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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라는 직업가치를 무엇으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7년 5~6월에 의과대학생 572명을 연구대상으로 Physician Values in Practice Scale (PVIPS) 과 의사직, 의과대학 재선택 여부에 대한 질문을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의과대학생은 관리, 명성, 생활양식, 봉사, 학문추구 순서대로 직업가치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의 생계유지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도 의사직을 다시 선택하겠다는 학생(79.9%)이 선택하지 않겠다는 학생(20.1%)보다 높게 나타났다. 의사직을 다시 선택하겠다는 학생들은 다시 선택하지 않겠다는 학생보다 ‘생활양식’에 더 높은 직업가치를 두고, ‘자율성’과 ‘생활양식’에 더 높은 가치를 둘수록 의사직을 다시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대학을 선택할 수 있다면 의과대학에 다시 진학하겠다는 학생(91.6%)이 그렇지 않겠다(8.4%)는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의과대학에 다시 진학하겠다는 학생들은 다시 진학하지 않겠다는 학생보다 ‘봉사’ 가치는 낮고, ‘자율성’ 가치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진로지도와 진로교육, 전문직업성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직업가치인식 먼저 분석해야 하고, 학생들에게 의사로서의 직업가치와 직무윤리를 갖출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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