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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9 - 32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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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구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매체도 컴퓨터에서 휴대 가능한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 사용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접하게 되는 시간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등 다양한 순기능도 있지만 동시에 인터넷 중독, 사이버 범죄 등의 역기능 또한 있다. 특히 게임 과몰입층은 인터넷 게임의 과도한 몰입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인터넷 게임 과몰입은 최근 그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게임 중심으로 게임 과몰입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 보고 셧다운 제도와 예방교육으로 대표되고 있는 예방 프로그램을 살펴본 후 그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인터넷 게임 사용자들이 얼마나 만족하는지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H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가설 H1의 게임 과몰입의 원인 중에서 게임특성과 심리적 특성은 예방교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H2는 채택되었다. 예방프로그램(셧다운 제도, 예방교육)은 프로그램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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