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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주 (공주대학교) 황해표 (공주대학교) 이동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07 - 4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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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학교 교육방식이 바뀌면서 교사와 학부모들은 비대면 교육 콘텐츠와 교육용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교육용게임은 플레이어의 몰입감 부족으로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모바일 교육용게임의 몰입감 영향요소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 데이터 분석은 SPSS 26.0 버전을 활용하여 측정 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선형회귀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모델 및 연구 가설검증으로 세 가지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개발자요소 중에 청각적 피드백과 접근성은 게임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플레이어요소 중에 교육효과, 동기, 도전감, 감정이입은 교육용게임 몰입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개발자요소 중에 디자인과 보상은 몰입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 도출 된 모바일 교육용게임 몰입감 영향요소가 향후 교육용 게임 개발자들에게 몰입감 영향요소에 이론적 참고가 될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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