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69 - 6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도우미 활동에 따른 일반아동의 장애수용태도, 자아존중감, 사회적 책임감,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초등학생 4~6학년 1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일반적 특성으로 학년, 성별, 도우미 활동 유무, 도우미 활동기간, 도우미 활동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장애수용태도(교제영역, 생활영역, 학습영역), 자아존중감(일반적자아, 사회적자아, 가정적자아, 학교적자아), 사회적 책임감, 학교생활만족도(학교생활만족, 수업만족, 교사만족, 학생만족)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처리는 기술통계, 신뢰도계수, 상관분석,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또래도우미 활동을 한 아동들이 장애수용태도가 더 허용적이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또래도우미 활동 경험이 있는 일반아동들의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또래도우미 활동 경험이 있는 일반아동들의 사회적 책임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또래도우미 활동 경험이 있는 일반아동들의 학교생활 만족, 교사만족, 학생들간의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일반아동들이 또래도우미 활동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통합교사와 특수교사가 질적인 활동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려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