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9 - 69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실습 교과에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 한 후 학습효과를 확인한 질적연구이다. 연구대상은 N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40명으로 1개 팀당 4명씩 총 10개 팀이었다. 팀 프로젝트 수행 주제로 실행가능성과 효과성을 고려하여 임상현장의 간호문제를 선정하고 서비스디자인 4D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간호서비스를 개선하였다. 팀 프로젝트 종료 후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통해 배운점, 느낀점 및 적용할점의 3가지 질문에 대하여 성찰을 실시하였다. 성찰일지 분석결과 가장 빈도가 높은 주제는 환자의 관점이해(13.4%)였으며, 다음으로 문제해결(12.4%),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이해(9.3%), 임상현장 적용(8.2%), 관리자의 역할이해(7.2%), 만족감과 성취감(7.2%) 및 팀워크(6.2%)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를 기준으로 성찰내용을 분류한 결과는 실무지식역량(17.5%), 창의적 문제해결역량(23.9%), 리더십역량(9.3%), 협력 및 조정역량(15.5%), 고객지향성(21.6%), 자기효능감(7.2%), 학습역량(5.2%) 등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