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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5 - 3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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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과학기술교육정책의 변천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초로 비교 역사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1960년대 수립된 ‘과학기술교육진흥 5개년 계획’부터 최근의 ‘과학‧수학‧정보교육진흥법’에 이르기까지 과학기술교육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각 시대별 정책을 대상으로 목표와 실행 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1960년대 이전에는 과학기술교육정책이라고 볼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이 거의 전무하였기 때문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1980년 이전에는 경제 발전이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에 과학기술교육정책은 주로 산업 인력 육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부터 사회적으로 민주화운동이 크게 부각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혁이 시도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개혁이 강조되었다. 특히 과학기술교육 분야에서는 과학영재교육 강조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역량 강화 등이 주를 이루었다. 1980년대부터 사회적으로 민주화운동이 크게 부각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혁이 시도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개혁이 강조되었다. 특히 과학기술교육 분야에서는 과학영재교육 강조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역량 강화 등이 주를 이루었다. 21세기 들어 과학기술 소양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가 대두되었고,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교육정책에도 인적자원 개발이라는 관점이 도입되었다. 특히 과학, 수학, 정보교육 등 연관 분야간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과학기술교육정책의 지향점과 내용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알아보는 것은 향후 과학기술교육정책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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