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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9 - 8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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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클라인의 이론을 적용한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모래상자 치료 사례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만11세 여아이며, 2017년 1월 16일~2017년 6월 11일까지 총18회기를 매주 1회 50분씩 진행 하였다. 대상아동의 모래상자치료 과정을 부분대상과 전체대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부분대상의 편집 분열적 자리에서는 불안, 투사적 동일시, 분열로 구분하고 전체대상의 우울적 자리에서는 죄책감, 양가감정, 전체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양들은 사람들이 만지면 무서워해요 잡아 먹힐까봐”, “아기양이 매번 엄마만 따라다녀” 이는 잡아 먹힐까봐 라는 두려움과 엄마를 떠날 수 없는 의존에 따른 불안의 모습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는 상담 초기에 나타난 부분 대상의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아빠는 거의 언니편만 들어요. 아빠는 나를 거의 안 좋아 하는 거 같아서 엄마 곁에만 붙어있는 거예요”. 대상을 분열시키는 모습이 여러 회기에서 반복하여 나타났다. 전체대상에서 “심부름하기 싫지만 원하는 거를 얻기 위해 심부름을 해요” 언니에 대한 양가감정의 모습은 전체성으로 가기 위한 내적 투쟁의 모습임을 볼 수 있다. “둘이만 붙어 있지 말고 여럿이 같이 놀자”와 “친구가 나한테 다가와 애교도 부리고 물어보기도 했어요”. 과도기적 과정으로 여러 회기를 거듭하면서 관계회복에 대한 대상통합의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모래상자치료 과정은 부분대상을 지나 전체대상으로의 긍정적 변화를 이루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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