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67 - 67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는 인간학의 보고라 할 정도로 다양한 인물들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자기극복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의 치열한 삶의 현장은 단순한 과거 역사로 머물지 않고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의 정치경제,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여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에 비해 『사기』를 교양수업에서 활용한 예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에 본고에서는 『사기』 읽기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이를 토의·토론및 글쓰기로 연계하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삶에 정답이 없듯이 『사기』 속 인물들 역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다. 따라서 토의· 토론 활동을 통해 인물들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삶에 대한 물음 자체를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진 최종적인 생각을 글쓰기를 표현해 봄으로써 자기 표현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는 삶에 대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지성인으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함양하고, 다양한 삶의 문제를 자신의 삶속에서 구체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현장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