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1 - 33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입력중심활동과 출력중심활동이 1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관련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posttest design)이다. 연구대상은 J지역의 1개 대학의 1학년간호대학생으로 입력중심활동 집단 20명, 출력중심활동 집단 20명, 강의식 수업 집단 20명 이었다. 프로그램은 1회당 80분, 주 1회씩, 4주간 총 4회기로 운영하였다. 사전· 사후조사는 동일한 사전, 사후시 험을 실시하여 수용적 어휘 지식과 생산적 어휘 지식을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One-way ANOVA, χ²-test, t-test, Fisher's exact test, Kolmogorov-Smirnov,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강의식 수업, 입력중심, 출력중심활동 집단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111.10, p=.000). 입력 및 출력중심활동 후 수용적 어휘 지식(t=5.877, p=.000)과 생산적 어휘 지식(t=1.417, p=.006)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입력중심과 출력중심활동은 1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관련 어휘 습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 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