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23 - 45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사 창작을 위한 발상 과정으로 장면 구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장면이란 시각을 중심으로 다양한 감각이 복합된 심적 영상을 의미한다. 장면 구성은 모종의 시공간과 인물, 사건들을 엮어 시각화된 심적 영상으로 의식 속에 그려내는 과정이다. 장면 구성을 서사 창작의 발상 과정에 도입하면, ‘쓸 거리’의 생성 및 정교화에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장면 구성의 교육적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인지 과학적 논의를 토대로 상상력과 장면 구성 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탐색하였다. 그리고 전문 작가의 창작 과정을 담은 텍스트를 분석하여 장면 구성의 원리를 추출하였다. 장면 구성의 원리로는 ‘과거 경험의 영상적 재생’, ‘상이한 경험을 편집적 결합’, ‘인물의 내면 및 행위에 대한 도상적 사고 실험’ 등 이다. 이러한 원리를 토대로 장면 구성을 지도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육 방안으로는 ‘친숙한 경험의 활용’, ‘시각적 영상화에 필요한 자료 조사 실시’, ‘문학교실에서의 횡적․종적 대화’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서사 창작을 발상으로서 장면 구성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장면 구성의 교육적 가치는 ‘내용 생성 과정의 용이성 확보’, ‘발상의 정교화 및 구체화’, ‘서사 창작 방법의 이론적 심화’ 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