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평화문제연구소 통일문제연구 통일문제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6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일교육의 전환기에 발맞추어 서사적 상상력을 통한 통일교육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분단 역사와 통일 과제를 ‘사람’ 중심의 서사로 사유하고, 통일 과정과 이후의 삶을 ‘사람’ 중심의 서사로 상상하는 방식의 통일교육 가능성을 논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본 창작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팩션 창작에서 서사적 상상력을 통한 통일교육이 분단과 통일 과제에 대한 능동적 인식과 구체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더불어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과 사회통합에 대한 상상력은 닫혀있는상태라는 한계점이 노출되기도 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한계점이 통합서사 교육으로 보완될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분단과 전쟁이라는 역사의 비인간적 실태를 고발하면서도 온정과 화해의 말하기 방식이라는 통합서사 가치를 교육하는 것이다. 한국인의 역사경험담에서 발견된통합서사적 가치들을 유형화하여 서사적 상상력을 돕는 자료로 제공하면, 통일 미래를 준비하는 역량 강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