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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122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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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말하기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말하기 연구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17년 2월까지 발표된 말하기 연구를 수집하여 이들 연구를 시기별․유형별, 연구 주제별, 연구 방법별, 연구 대상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매년 30~40편씩의 말하기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그 중에서 ‘말하기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연구에는 말하기 교수 및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방송매체, 발표, 역할극, 토론,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교수 및 학습 방안을 제시한 연구들이었다. 연구 방법별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분석 연구’의 수가 많았으며, 주로 학습자의 발화와 교재를 분석한 연구였다. 연구 대상별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학습 배경이 학문 목적인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학습자의 숙달도는 대부분 중급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말하기 연구를 살핌으로써 말하기 연구의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말하기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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