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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7 - 2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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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의 연구와 교수 분야에서의 활용을 위한 담화의 개념 사용에 대한 연구로서 기존 연구들에서 담화와 그 인접 개념들이 어떻게 규정되고 사용되어 왔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첫째,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들을 광범위하게 살펴보았고 둘째, 담화와 텍스트에 관한 주제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담화 관련 연구가 주로 어떠한 영역에서 수행되어 왔는지를 조사하였다. 주제 분석의 결과 ‘담화’의 주된 정의 속성이 ‘실제 언어’라는 사실에 방점이 놓임을 보였다. 이러한 점에서 ‘담화’와 ‘텍스트’는 광의로 보아 공통적이었다. 반면 협의의 ‘담화’와 ‘텍스트’는 그 연구 경향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데 전자는 주로 [+구어성]의 특성을 보이며 후자는 [+문어성]에 관련되어 있음을 보였다. 한국어교육 분야의 담화 관련 주제어 분석 결과, 담화표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구어와 관련된 연구에 치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한국어교육 현장에 ‘실제 자료’, ‘의사소통 행위’, ‘맥락에 놓인 언어’, ‘의도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된 표현’, ‘의미적 응집성을 갖는 형식 연쇄체’와 같은 담화의 특성에 대한 고려가 교수 내용의 측면에 반영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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