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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7 - 9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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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담화 유형에 따른 언어적 특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정상적 발달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의 기술 담화와 서사담화 쓰기에 나타난 미시구조 요소를 학년과 성별에 따라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과정에서 수집하여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던 자료에서 동일한 아동이 두 가지 담화를 모두 작성한 자료(121쌍 담화 자료)를 선별하여 담화 유형에 따른 미시구조 요소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변인 범주(담화 길이, 문장 길이, 구문 복잡도, 어휘 다양도, 어휘 결속표지, 문법 결속표지, 오류율)를 분류하고 각 범주별 하위 변인을 분류하였다. 결과: 기술담화의 담화 길이는 주로 저학년 동안 뚜렷한 발달을 하였으나 서사 담화는 저학년과 고학년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관형절이 저학년의 구문 복잡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면, 고학년은 부사절이 이를 주도하였다. 어휘 결속표지의 경우, 담화 친화적 요소가 있어 반복어, 반의어, 인지어는 서사담화에 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었고, 감정어는 기술담화에서 빈번히 사용되었다. 문법 결속표지의 경우, 학령기 초반에 담화 유형 간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던 보조사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담화 유형 간 격차가 점차 사라지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전성어미, 지시대용, 공기관계, 생략은 대체로 기술 담화에서 많이 나타났고, 연결어미는 서사담화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저학년의 구문 복잡도를 주로 관형절이 이끌었다면, 고학년은 부사절이 이끌었다. 오류율의 경우, 어휘 오류율과 구문 오류율은 서사담화에서 높았고, 철자 오류율은 기술담화에서 높았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학령기 아동의 담화 쓰기에 나타난 미시구조 요소의 발달 양상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담화 중심 언어 중재 시 미시구조 요소에 따른 개입 시기 결정의 근거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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