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6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 3년(2015-2017년) 한국, 중국, 태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초급 교재에 나타난 삽화를 분석하여 3국에서 출판된 초급 교재 삽화가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오류 삽화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삽화를 추출하여 교재 삽화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언어교재 삽화의 정의와 특징을 알아보고 교재 선정 기준에 따라 교재를 선정한다. 다음 삽화 분석 틀을 세우고 그 분석 틀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삽화 유형, 삽화의 표현기법, 표현기능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음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삽화 기능 분석 기준에 따라 오류 삽화를 분석 분석하고 효과적 삽화를 추출하여 한국어 교재 개발에서 삽화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삽화에 관한 연구로, 언어교육에 도움이 될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한 것에 가치가 있다.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국내외에서 한국어 교재의 삽화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더욱 효과적인 삽화가 포함된 한국어 교재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