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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한문학회 동양한문학연구 동양한문학연구 제49권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5 - 1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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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촌 권사학의 학문은 전통적인 향촌 지식인의 온건한 기풍을 따르고 있다. 그는 소과를 합격한 이후로는 관직에 나아가지 않고 향촌에 머물며 강학과 향촌교화로 일생을 보냈다. 그의 삶을 드러내는 󰡔죽촌집󰡕의 내용을 검토해 보면 그의 삶이 매우 평온한 가운데 시골의 학동들을 가르치며 향촌의 성리학적 질서를 구축하는데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학문적 저작으로 평가받는 몇 가지 저작과 논의를 살펴보면 그의 경전 주석서인 󰡔讀書記疑󰡕는 독서차록적 성격으로 유교경전을 읽는 입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전의 경전에 대한 누적된 주석의 검토와 본격적인 학술적 견해라고는 보기 어렵고 본문의 의미를 짚어 추가 설명해 주거나 구두를 조정하고, 또 상당한 수준의 심득을 제시했다. 시골의 유생들을 지도하는데 활용했을 것으로 판단되는 데, 당대 성리학이 향촌의 지식인에게 어느 정도 깊이있게 전파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죽촌의 학문적 구조를 보여주는 「四譬說」은 입지에서 마음을 보존하고, 독서하고, 실천하는 데까지 이어지는 완정한 구조를 보여주는데 다만 그 기본적인 내용은 성리학적 관념이 깊게 드리워진 것이다. 마음의 자세를 중심으로 그러한 학문의 방식을 따라야 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데 󰡔격몽요결󰡕의 경우처럼 구체적인 서적이나 방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다분히 어떠해야한다는 방식과 그 관념의 저변을 다소 문학적으로 제시하는데 그치고 있다. 그의 잡저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은 󰡔二禮輯略󰡕으로 이것은 당시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았던 관례와 혼례를 시행자의 입장에서 예의 본질과 실천을 면밀하게 연관시켜 저술한 것이다. 고식적으로 古禮의 조문을 준용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적극적으로 시행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관례와 혼례를 시행하자는 것인데 그 논조는 당시의 입장에서는 신선한 개혁적인 기풍마저 느껴지는 것이다. 그의 시편에서 느껴지는 전아함과 후학 최익현의 상찬은 성명을 지키며 향촌 지식인으로 온전한 품성을 지닌 모범적인 유학자로 살아간 그의 삶의 여운이 여전히 음미할 만 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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