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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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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6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9 - 4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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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작품 밀도’라는 척도를 사용하여 수사의 측면에서 杜甫(712~770)의 詩 작품이 지닌 예술성을 규명한 것이다. 한시 공부의 방향을 가늠하는 데 있어 본고의 내용이 일정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杜詩를 읽어 보면 여타 시인들의 작품을 읽는 것과는 달리 그 ‘작품 밀도’가 확연하게 높다는 인상을 갖게 된다. 이는 두시가 처음 읽었을 때에는 심오한 뜻을 알기 어렵지만 오래 음미하면 음미할수록 끝없이 새로운 내용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 점에 대해서 「望岳」과 「登高」 두 작품을 분석하여 논증하였다. 작품 밀도와 유관한 두시의 예술적 성취의 고찰은 典故의 구사, 比喩의 운용, 對比의 응용, 雙關의 활용을 그 순서로 하였다. 이는 두보가 작품 창작에서 운용한 빈도를 감안한 것이다. 「題張氏隱居二首」, 「玉臺觀」 등등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보는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사법들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작품의 내용 밀도를 강화시켰고, 이로 인하여 독자들은 작품을 음미하면 음미할수록 작품에 담겨있는 의미가 풍부함을 깨닫게 된다. 두시에 대한 주석 성과는 그 어느 시인의 작품보다 다양하고 풍부하다. 한시 방면의 초학자라 하더라도 이들 주석 성과를 참고하여 밀도 높은 두시를 차근차근 읽어 나간다면, 두보가 이룩해 놓은 예술적 성취에 동참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동시에 여타 시인들의 작품을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감상하고 해설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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