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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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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97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9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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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주요인물의 상봉 장면을 통해 <장경전>의 가정소설적 면모를 살핀 것이다. <장경전>은 영웅의 일대기에 따라 주인공이 시련을 극복하고 국난을 타개하므로 그간의 연구에서 주로 영웅소설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은 군담적 요소가 다른 영웅소설에 비해 약화되어 있고 오히려 가족과의 상봉 화소에 서사적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장경전>의 전반부와 후반부는 부모 세대의 구몰을 기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반부에는 영웅담이, 후반부에는 쟁총담이 펼쳐진다. 그런데 이 두 부분이 긴밀성을 결여했다는 평가가 있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 집중하여 이 작품의 가정소설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첫째, <장경전>은 영웅의 일대기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나 이것은 등장인물의 상봉을 위한 계기로 작용하였다. 장경은 어린 시절 부모와 이별하고 온갖 고초를 겪는다. 그러다 초운을 만나 정서적 공동체를 구축하게 되지만 그녀와도 곧 헤어지게 된다. 장경은 문무에 탁월한 재능 덕분에 입신양명하여 결국 잃어버렸던 가족을 만날 요건을 충족한다. 영웅적 활약으로 가족의 상봉이 가능했는데, 여기에서 군담적 요소는 감소하고 가족과의 결합이 더욱 중요하게 나타났다. 즉 영웅의 일대기를 기본 구성으로 하되, 이러한 서사가 가족의 상봉을 위한 계기로 활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가족 간의 상봉 장면을 자세하게 형상화하여 가족의 결합을 강조하였고 이를 통해 가정 공동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가의식이 드러났다. 이 작품은 상봉 화소를 풍부하게 표현하기 위해 상봉의 조력자와 신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부친과의 상봉에서는 신담이, 모친과의 상봉에서는 향란이 매개인물로서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상봉에서 신물을 확인하는 장면을 부각하여 가족 간 유대감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초운과의 상봉에서는 신물을 교환하며 애정과 신의를 드러내어 장경의 주체적 판단에 따른 연애혼을 긍정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서사적 장치를 배치함으로써 가족 간 상봉 장면에서 가족애의 실현이라는 주제의식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셋째, <장경전>은 가족의 결합 장면에 서사적 비중을 두면서 가정 내의 효를 강조하였고 애정에 바탕을 둔 부부 관계를 긍정하였으며 가족애의 소중함을 드러냈다. 장경은 부모와 상봉한 이후 가문과 부모를 위해 무조건적으로 헌신하면서 효의 가치를 수호하였다. 또한 초운과의 결합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가정 내 쟁총 사건을 엄격하게 처리함으로써 부부 간의 애정과 가족 구성원의 화합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장경의 모습을 통해 가정의 화목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했던 당대 서민층의 사고를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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