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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97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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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이제껏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자료인 「염불육자법문[南無阿彌陀佛]」을 소개하고, 등재본으로서의 서지적 성격을 고찰한 뒤, 국어학적 성격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등재본(登梓本)’은 판각이 되지 않은 유일한 자료이므로,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으며, 특히, 이 자료- 「염불육자법문」은 아직 밝혀진 바 없는 것이다. 「염불육자법문」은 표제 ‘淸쳥凉량答답順슌宗종心심要요法법門문’이라는 책에 합철되어 있는 6종의 자료 중 마지막의 것이다. ‘念佛六字法門’이라는 제목과 ‘眞空普覺禪師 ’라는 주해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崇禎三年(1631년)’이라는 발문으로 이 자료를 서사한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이 자료는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 6자에 대한 뜻을 해석한 것을 중심으로, 내용 구성상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앞부분에서는 육자법문의 찬술 의도와 배경 및 과정, 육자법문의 신통력에 대한 내용 등이 있다. 이어, 본 내용에서는 ‘南·無·阿·彌·陀·佛’을 한 자씩 내세워 글자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나무아미타불’ 6자의 법문을 대하는 중생을 향한 당부와 염원을 담고 있다. 등재본으로서 다수의, 수정 흔적(교체, 기입, 삭제)이 드러나며, 누락(한자음, 한자) 및 오류도 보인다. 국어학적인 특성으로는 표기 및 음운에서는 초기 훈민정음에서 보이는 다양한 음소들이 거의 사라지고, 초성에서 ‘ㅇ, ㅅ, ㅈ, ㄴ, ㅎ, ㄹ, ㄱ, ㄷ, ㅁ, ㅂ, ㅌ, ㅊ, ㅳ, ㅍ, ㅺ, ㅼ, ㅋ, ㅶ’(빈도율순), 중성에서 ‘ㆍ, ㅕ, ㅣ, ㅏ, ㅗ, ㆎ, ㅡ, ㅑ, ㅓ, ㅔ. ㅜ, ㅖ, ㅛ, ㅠ, ㅘ, ㅐ, ㅢ, ㅚ, ㅝ, ㅟ, ㆌ’, 종성에서 ‘ㅁ, ㅇ, ㄹ, ㄴ, ㄱ, ㅂ, ㅅ, ㄷ’가 쓰였다. 표기방식으로는 분철의 경향이 뚜렷하며 간혹 중철도 보인다. 원순모음화는 일어나지 않았으며, ‘올치, 가져’와 같이 ‘ㄷ’ 구개음화된 표기를 찾을 수 있다. 한자음의 표기에서도 ‘ㄷ’ 구개음화의 표기가 다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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