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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독어독문학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9 - 21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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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스위스 태생의 연출가 크리스토프 마르탈러가 연출한 <믿음 사랑 소망>(2012)을 그의 연출미학과 무대구현에 주목해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 극장, 장르 불문하고 독일어권 극장에서 전방위로 활동하고 있는 마르탈러는 1993년 이래 베를린 민중극장에서도 간헐적으로 공연하면서 두터운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연출가이다. 마르탈러의 연출작업에서 눈에 띄는 점은 드라마 텍스트보다는 노래, 말, 낭독에 무게가 실리고, 이례적으로 늘어지며 불협화음을 수반하는 사회적 합창, 의외성을 기반으로 한 반복기법 및 반전기법을 통해 관객의 지각체계를 흔들고 이목을 집중시키는 방식이다. 무대미술가 안나 비브로크와의 공동작업에서는 역사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공간이 아니라, 많은 것들이 적체되어 있고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은 공간이 소시민사회의 감상성, 희극성, 폭력성과 함께 모습을 드러낸다. 사회적 불의와 권력 메커니즘을 문제 삼는 <믿음 사랑 소망>은 무대 구현의 측면에서 결핍과 부재를 드러내는 상징적 공간, 친밀함과 간극이 공존하는 수행적 공간과 연상 공간, 죽음의 기운이 짙게 드리운 음향 및 소리 공간을 창출하여 전망 없는 현실과 사회적 합창의 의미에 대해 성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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