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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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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보조조사 ‘는’의 의미에 대하여, 범위 관계의 정보와 통합 관계의 정보로 나누어 살폈는데,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는’의 범위 관계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는’은 선택항이 범위에 포함됨을 주장하는 것인데, 나머지항이 (ⅰ) 범위에서 배제됨을 전제하거나, (ⅱ) 범위에 포함됨을 전제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는’의 전제 가운데, 나머지항이 범위에서 배제됨을 기본적인 것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는’의 용법을 보통 ‘대조’라고 한다. ‘이야’는 이러한 ‘는’의 전제와 초점을 공유하면서, 드러냄의 함축을 더하는데, 결과적으로는 ‘는’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는’의 통합 관계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ⅰ) 서술어에 인접한 ‘는’ 성분은 초점으로 해석된다. (ⅱ) 문장의 맨 앞의 ‘는’ 성분은, 다른 초점 성분이 있는 경우에는 비초점으로 해석된다. 그런데 다른 초점 성분이 없는 경우에는 초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주제는 ‘주제-설명’과 같은 문장의 기능적 구조의 한 성분이며, ‘무엇에 관하여 말한다’고 할 때의 무엇을 가리킨다. ‘는’ 성분이 문장의 맨 앞에 놓이면, 그것이 초점이든지 비초점이든지 간에, 주제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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