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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03 - 6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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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와 한국어 초점사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다양한 학문적 접근 속에서 이루어져왔다. 초점사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이들의 통사적, 의미론적, 화용론적 복잡성을 드러냈고, 실험연구에서는 모국어 습득 유아들(4-6세)이 초점사 발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러한 습득지연은 이론적 연구에서 발표하였듯이 초점사가 다양한 언어학적 지식들의 결합으로만 이해 가능한 복잡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다량으로 이뤄진 모국어 습득과는 달리 제 2언 습득 분야에서는 초점사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두 언어가 상이한 초점사 형태를 지니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제 2언어 습득과정은 그들의 상이성으로 인해 간섭을 받을 것으로 추론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연구실행에 앞서 두 언어의 초점사가 통사론적, 의미론적으로 상이한지 아니면 유사한지를 밝히는 기초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와 한국의 다양한 기존 연구에서 추출된 초점사를 포함한 문장들을 대상으로 두 언어의 초점사를 통사적, 의미론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비교 분석 결과, 한국어와 영어는 형태론적으로 상이한 초점사 표기법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분통어 제약에 기인한 통사적 행동이 공통적으로 관찰되었다. 본 논문은 초점사 비교분석을 통하여 두 언어가 가지는 언어 보편적 또는 언어 특수적 특징들을 밝혀내고 더 나아가 인간의 언어 수행이 어떠한 메카니즘에 의하여 초점화된 정보를 처리하는지를 살펴보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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