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03 - 34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읽기 행동을 검사하는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문항 개발과 평가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읽기 행동의 자료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발달의 지표이자, 읽기 교수 학습을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읽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인으로 다루어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 개발 및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읽기 행동의 개념을 살피고, 읽기 행동을 구성하는 구인들을 탐색하였다. 읽기 행동은 읽기의 의도나 목적을 가진 개인이 수행하는 읽기에 관한 전반적인 활동이며 행동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양상들을 범주화하여 본 논의에서는 읽기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읽기 집중, 읽기 빈도, 읽기 범주, 읽기 선호 등 네 가지 구인을 설정하였다. 이 구인들은 다시 읽기 환경에 따라 학교, 가정, 사회에서의 학생들의 읽기 행동과 읽기 목적에 따라 학습을 위한 독서와 여가를 위한 독서에서 학생들의 읽기 행동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문항을 구안하는 데 바탕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