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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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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가 생성한 질문은 주로 텍스트의 처리(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고 텍스트 처리 이후에 그것이 독자의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 연구는 텍스트의 처리(이해) 수준 이상에서 독자 생성 질문의 교육적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독자가 스스로 생성한 질문에 대하여 텍스트를 읽은 후에도 답을 찾지 못한 질문은 해소되지 않은 질문(lingering question)으로 남아있게 된다. 텍스트에서 해소되지 않은 질문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후속적 독서가 이루어질 때, 후속 텍스트의 선택과 텍스트 간 종합이 해소되지 않은 질문과 관련이 있는지 탐색하였다. 그 결과 첫째, 후속 텍스트의 선택에 해소되지 않은 질문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58건의 사례에서 질문과 관련하여 후속 텍스트를 선택한 비율은 58.6%였고, 질문에 대한 답이 후속 텍스트에 내포되어 있는 경우로 한정하였을 때 87.1%가 질문과 관련하여 텍스트를 선택하였다. 둘째, 해소되지 않은 질문이 담화 종합 주제와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해소되지 않은 질문과 관련하여 후속 텍스트를 읽은 학생들은 통합의 주제를 해소되지 않은 질문과 유사하게 설정하였고, 통합의 비중 또한 후속 텍스트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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